본문 바로가기

PROGRAMMING/JSP

Cygwin에서의 JSP 개발환경 설정.


Cygwin이라는 응용프로그램을 이용해 JSP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Cygwin의 개발환경설정을 해보도록 하겠다.


* Cygwin은 무엇일까?

Cygwin은 윈도우 OS에서 컴퓨터 OS가 리눅스인 것 처럼 리눅스의 프로그램/유틸리티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얘기한다.


Cygwin에서 JSP를 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Cygwin을 다운로드해줘야 하고, 

그 다음에는 jdk, tomcat, ant가 필요하다.


* 다운로드 사이트


- Cygwin : http://www.cygwin.com/

                [미러링 사이트는 빠르다고 생각되는 사이트 선택]

- tomcat : http://tomcat.apache.org/

               [tar.gz 파일을 다운로드할 것.]

- ant : http://ant.apache.org/

          [tar.gz 파일을 다운로드할 것.]

- jdk : http://www.oracle.com/

         [Java > Java SE > download > jdk]


저 4가지를 모두 다운로드하였다면, 먼저 Cygwin을 실행해보자.

Cygwin을 설치한 경로에 들어가 cygwin 폴더를 들어가게 되면 windows 배치 파일인 Cygwin.bat가 있을 것이다. 


* 배치파일은 MS-DOS, OS/2, 윈도에서 쓰이는데 명령 인터프리터에 의해 실행되게끔 고안된 명령어들이 나열되어 있는 텍스트 파일이다. 배치 파일이 실행될 때, 쉘 프로그램이 파일을 읽어 명령어를 줄 단위로 실행한다.



cygwin을 실행하게 되면 빈 화면이 나오며 명령을 칠 준비가 되어 있을 것이다.

그 때, tomcat과 ant의 gz 압축파일을 풀기 위해 파일이 있는 곳으로 cd 명령을 통해 들어간다.


* tomcat과 ant를 설치하는 이유

흔히들 apache-tomcat, 이렇게 이름이 붙어 있어 그냥 같은 것이라고 인식할 수 있지만 명백히 apache와 tomcat은 별개의 파일이다. 그러나 요새는 tomcat에 함께 저장되어 있어 따로 다운로드를 해 줄 필요가 없다.

apache의 역할인 웹서버는 웹브라우저의 프로그래밍적 수행도 하긴 하지만 주로 정적인 요청, 즉 HTML/CSS/JAVASCRIPT 등을 수행한다. 그리고 tomcat의 역할인 WAS(Web Application Server)는 웹브라우저가 요청하는 동적인 요청을 수행한다. 그래서 apache와 tomcat 모두 필요한 것이다.


이 때, cygwin에서는 맨 앞에 /cygdrive 를 입력해야 윈도우 상에서의 c드라이브나 d드라이브로 들어갈 수 있다.



나같은 경우는 아예 디렉토리를 하나 만들어서 그 안에 tomcat과 ant의 gz파일을 다운로드해놨다.



이렇게 tar명령어에 zxvf 옵션을 넣으면 gz압축을 먼저 풀고 tar 압축을 풀어주게 된다.

이 명령어를 입력하게 되면 엄청난 로그가 나오면서 압축이 풀리게 되고...



이렇게 압축파일 안에 있었던 각 디렉토리가 나오게 된다.

압축을 풀고 나서 홈디렉토리로 돌아와 파일을 만들고 그 파일들을 .bash_profile에 넣어주어 cygwin이 실행될 때마다 자동적으로 적용해주는 작업을 할 것이다.


먼저 홈 디렉토리로 돌아가서 vim ./.configure 명령을 통해 configure라는 이름의 숨김 파일을 만들어 줄 것이다. configure 파일에서는 JSP 실행을 위한 PATH 설정을 해주게 된다. 여기서 PATH 설정을 하는 이유는 컴퓨터의 어떠한 곳이라도 tomcat, ant, jdk를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. 따라서 export set 이름='경로' 를 통해 경로를 지정해준다.

또 각 환경 변수의 실행 파일이 들어있는 bin 경로를 PATH=${PATH}:경로 를 통해 경로를 지정해준다.

${PATH}: 의 의미는 기존에 지정되었던 경로{${PATH}) 끝에(:) 라는 뜻이다.


↑ .configure vim 파일


그 다음엔 tomcat의 폴더를 쉽게 들어가거나, 톰캣을 시작하거나 종료할 때, 로그를 띄울 때 등의 행동을 할 때 일일히 경로를 써주는 것이 불편하고 귀찮기 때문에, alias 명령어를 통해 별칭을 지정해줌으로써 편하게 가도록 .aliases 파일을 만들어준다.


↑ .aliases vim 파일


.configure 파일과 aliases 파일을 모두 작성했다면, 홈디렉토리에 있는 .bash_profile 파일 편집을 통해 맨 끝 줄에 아래 그림과 같이 쓴 후 저장해주자. 그림을 보면 . .configure 혹은 . .aliases 이렇게 나타나 있는데 . 2개가 과연 무슨 의미인가 궁금해 할 것이다.

앞의 .은 source 명령어와 같은 것으로써 파일의 적용을 뜻한다. 뒤에 .은 아까 계속 나왔다시피 숨김파일을 뜻하는 것이다. 여기서 .bash_profile에 명령어들을 저렇게 써 주는 이유는 cygwin을 시작할 때마다 적용해주기 번거롭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실행되는 .bash_profile에 저렇게 명령어를 써줌으로써 자동으로 적용되도록 해주는 것이다.



모두 저장했다면 cygwin을 한번 껐다가 다시 킨 후 적용되었는지 확인해보자.

tstart를 명령어로 입력해 aliase 명령어가 잘 적용되었는지 확인해보자.




잘 돌아가는 것을 확인했다면 tstop 명령어를 입력해 tomcat을 종료해보자.




이 밖에도 자신이 설정한 aliase를 확인해보면 잘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.

그렇다면 마지막으로 eclipse에서 코딩할 JSP파일들을 tomcat 웹브라우저에 띄우기 위해 적용을 하도록하자. tocat/conf/server.xml 을 들어가자. 거기서 본문 내용의 마지막 부분에 코드를 써준다.


↑ 

<Context path="/JSP_STUDY" docBase="C:/Users/youkyung/workspace/JSPstudy/WebContent" reloadable="true"> </Context>


여기서 docBase는 JSP파일이 저장되는 곳을 가르킨다. path는 docBase의 경로를 나타내는 이름이라고 할 수 있다. reloadable은 수정 후 바로 적용되도록 하게 하는 여부를 나타낸다.


테스트를 해보자. JSP에서 파일을 하나 만들어보자.

잘 나오는 것이 보일 것이다. 그렇다면 모든 환경세팅이 끝난다!

이제 신나게 JSP를 공부해보자.


'PROGRAMMING > JSP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MVC1 vs MVC2  (126) 2013.08.26
커넥션 풀(Connection Pool)  (126) 2013.08.05