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PROGRAMMING/DATABASE

[ ORACLE ] REM INSERTING 은 무엇일까

내가 개발에 사용하고 있는 ORACLE DB를 어떤 테이블은 테이블만 어떤 테이블은 데이터와 함께 선별적으로 덤프뜰 일이 있어서 ORACLE에서 제공하는 SQL DEVELOPER를 이용하여 SQL문으로 EXPORT를 진행했다.

그런데 데이터를 넣는 INSERT 문 앞에 어김없이 다음과 같은 문장이 있었다.


REM INSERTING into '테이블명'


기억을 더듬거려보니 SQLGate for Oracle 툴을 통해 해당 SQL문을 돌렸을 때 문제가 있었던 터라 기존의 export한 SQL 문을 보면 일일이 주석 처리를 모두 해놨었다. 매번 볼 때마다 검색하고 잊어버리고 또 검색하는 반복을 없애고자 짧게 블로그를 남긴다.


구글에 'oracle REM INSERTING' 이라고 검색해보니 바로 내용이 나왔다.


# REM INSERTING 이란?

: REM이란 REMARK의 축약어이다. 스크립트 전에 코멘트를 목적으로 사용하는 ORACLE 명령어이다.

오라클에서는 REM[ARK] 명령어가 있을 경우 해당 라인을 주석처리로 인식한다.


위의 내용과 같이 주석 처리 중 하나의 방법이긴 하지만 SQL*PLUS를 제외한 나머지 툴에서는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해당 라인을 삭제하거나 모든 툴에 통용되는 방식으로 주석을 붙여주어 처리하면 된다.


[ 출처 ]

https://stackoverflow.com/questions/8932354/what-does-exactly-do-the-command-rem-inserting-into-table-name-in-oracle

https://docs.oracle.com/cd/E11882_01/server.112/e16604/ch_twelve034.htm#SQPUG054